폐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
폐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와 미세먼지 그리고 환절기로 인해서 호흡기 질환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후유증으로 폐의 고통에 시달리고 미세먼지는 우리가 호흡할 혈관으로 침투해서 체외 배출이 어렵습니다. 또 환절기는 감기와 비염으로 폐와 기관지 등이 약해져 염증을 유발해 호흡기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 점막 보호를 위한 음식
우선 폐 점막 보호를 위해서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 급 채소를 먹는 게 좋습니다.
- 당근
- 토마토
- 호박
- 시금치
- 양배추
- 김
- 다시마
- 고구마
- 케일 등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중금속 배출을 위한 음식
미세먼지는 중금속 등이 포함돼 있는 월성 물질이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나리 등 중금속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미역이나 매생이 등 해조류에는 식이섬유 알긴산 등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중금속 배출을 통해 우리 몸으로 유입된 미세먼지는 체내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사이토킨 단백질을 활성화하면서 전신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로 이어 지집니다.
염증 억제를 위한 음식
고등어와 갈치 배 기름 등 오메가 3을 섭취하면 미세먼지가 유발하는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폐 건강 강화식품을 음식
녹색채소
첫 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들어있습니다. 설포라판은 대직 세포 기능을 증진시켜 폐 속의 새로운 세균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뿌리채소
당근에는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건강한 폐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양배추 속의 이소 티오시안산은 회암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 생강은 기침을 먹게 하고 다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상연수 각질이야 효과가 있어서 기관지와 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줄여줍니다.
도라지와 함께 기관지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알려진 배는 무티 올린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면서 점막을 보호하고 수축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음은 잘 익은 것을 그대로 먹어도 되고 곶감을 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곶감 표면의 흰 가루에는 기내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연근은 폐에 쌓인 노폐물 제거 효과가 뛰어납니다. 가래를 삭이고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과일
토마토에는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나이 코페인 성분이 풍부합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미세먼지나 흡연 등으로 인한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탄소상을 억제해 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해줌으로써 감기 예방이나 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는 손상된 폐조직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생깁니다. 또 니코틴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후유증과 폐, 호흡기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오늘 나오는 음식을 잘 챙겨 드셔서 건강해지세요.